키움증권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주식을 매수하고 싶을 때, 특정 가격을 지불하고 해당 주식을 바로 매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옵션거래가 성립한 경우에는 매도 고객은 매수 고객으로부터 옵션 대금을 결제금액으로 지급받아요. 옵션 1 계약을 4.0에 매도한 고객이 동일 종목을 3.0으로 1 계약 매수한 경우 1.0을 지급받은 후 같은 수량 1 계약은 자동 소멸되어 미결제 약정에서 없어집니다.

 

현상황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때 보통은 보유하고 있던 선물을 반대매매로 청산하거나 차월물로 이월(롤오버)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 같은 예는 주가가 움직인 만큼 코스닥50 지수선물의 가격도 똑같이 변동하는 것을 가정한 것이다. 만약 2월28일 3월물 가격이 88포인트에 형성됐다면 200만원([100-88포인트] ?0만원 ?0계약)의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 주식 현물을 내팔아 포지션을 떨어버린 투자자가 많았다고도 볼 수 있다.

 

하지만 감마가 크면 코스피지수 변동에 델타가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옵션가격은 델타값 이상 변한다는 것을 뜻한다. 투자자들은 여기에서 옵션가격 간에 균형이 깨져 있다는 점을 발견해야 한다. 행사가격 107.5의 현재 가격은 선물이나 다른 옵션 가격에 비해 높게 형성돼 있다는 사실을. 이때 선물 형태로 베껴 만든 옵션의 조합을 "합성선물"이라고 한다. 일부 기관투자자의 경우 래깅을 취할 때 현ㆍ선물매매 시간차를 5분이나 10분 이상 두지 않는다고 한다.

 

탈레스는 자신이 지불한 대여금보다 훨씬 높은 가격을 압착기 대여금으로 책정하여 놓았지만, 올리브 생산자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압착기를 빌릴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결과 탈레스는 막대한 돈을 벌었으며, 그 이후부터는 누구도 탈레스를 가난하다고 놀리는 일이 없었다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랭글 매도(short strangle)는 코스피 200지수가 콜과 풋 옵션의 두 행사가격 사이에서 움직일 때 이익을 취할 수 있다. 스트랭글 매도의 경우 스트래들 매도보다 이익을 거둘 수 있는 구간이 더 넓지만 최대 이익의 크기는 훨씬 작다는게 단점이다. 이번엔 이러한 변동성을 이용해 구사할 수 있는 매매전략을 알아보자. 변동성전략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예상한대로 한쪽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우에 이익을 보는 전략이 아니라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이 사건은 옵션을 이용한 차익거래에 대한 시장의 관심을 모으는 계기가 되었다. 나중에는 정반대의 차익거래인 리버설(Reversal)전략(콜매수+풋매도+선물매도)이 구사되기도 했다. 매월 옵션만기일이나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인 더블위칭데이가 가까워지면 시장이 긴장하는 것은 이러한 차익거래를 포함한 프로그램매물 때문이다. 그 증권사는 9월29일부터 10월2일까지 선물가격이 현물보다 현저히 낮아 선물을 매수하고 옵션을 통해 복제한 합성선물을 매도한 것이다. 합성선물매도란 콜옵션을 매도하면서 동시에 풋옵션을 매수하는 포지션이다.

 

1998년 10월8일 모 증권사는 주식시장에서 종가 동시호가 시간에 약 1백억원어치의 매도물량을 하한가에 쏟아냈다. 종합주가지수는 2시50분과 비교하여 약 11포인트가 급락했다. 당시 주가수준이 300포인트 정도였으므로 짧은 시간에 매우 큰 낙폭이 발생한 것이다. 특히 이날은 옵션만기일이므로 최종 KOSPI200지수에 의해 투자자의 손익이 결정되는 날이었다. 그런데 장 막판 주가급락으로 10분전까지도 권리행사이익을 예상했던 콜옵션 매수자들이 투자원금을 모두 날리게 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합성선물 전략은 주로 기관투자가들이 이용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옵션을 선물과 다른 옵션과 조합해 새로운 포지션을 만드는 이유는 차익거래를 위해서다. 콜옵션과 풋옵션, 선물 등의 사이에는 일정한 등식(풋콜패리티)이 성립하는데 이러한 등식이 성립하지 않을 때를 노려, 고평가된 것을 매도하고 저평가된 것을 매수함으로써 차익을 얻자는 것이다.

 

체결은 단일가격에 의한 개별경쟁거래 방식(단일가거래)을 따른다. 개별주식 선물 약정금액이 ▲100억원 이상 100만원(1명) ▲50억원 이상 100만원(1명) ▲10억원 이상 100만원(1명)을 제공한다. 개별주식 옵션은 거래량이 ▲1000계약 이상 100만원(1명) ▲500계약 이상 100만원(2명) ▲100계약 이상인 경우 100만원(3명)을 제공한다.

 

하지만 거래의 진입과 이탈 시점까지의 기간은 차익거래보다 매우 짧다. 이론상 차익거래는 진입시점에서 이미 최소한의 수익(만기때 청산수익)을 확보하지만 현선물 스프레드는 이탈시점에서 수익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주식을 매매할 때 지불해야 하는 것처럼 선물에서도 기본적인 비용이 발생한다.

해외선물 hts 제작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Comments on “키움증권 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Leave a Reply

Gravatar